§ 이것저것
뮤지컬영화 헤어(Hair, 1979)_EBS 세계의명화
컨설턴트 박태건
2006. 1. 21. 2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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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영화 헤어(Hair, 1979)_EBS 세계의명화
│건국건설정보 컨설턴트 박기태(정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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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1일(토) |
1월
22일(일) |
EBS 밤 11시
30분 헤어 |
EBS 낮 1시
50분 천국으로 가는 계단 |
SBS
밤 11시 55분 크레이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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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1 밤 12시 30분 내게 너무멋진 서쪽나라 |
KBS-2 밤 12시 15분 미트 페어런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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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밤 12시 55분 파인딩
포레스터 |
MBC 밤 12시 50분 러브
오브 시베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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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Hair, 19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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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연 존 세비지 John Savage :
클로드 역 트리트 윌리암스 Treat Williams : 버거 역 비버리 단젤로 Beverly D'Angelo : 셰일라 역
애니 골든 Annie Golden : 지니 역 도시 라이트 Dorsey Wright : 허드 역 돈 다쿠스 Don
Dacus : 우프 역 쉐릴 바네스 Cheryl Barnes
조연 리차드 브라이트 Richard Bright :
펜튼 역 니콜라스 레이 Nicholas Ray 샤롯 레이 Charlotte Rae 마일즈 샤핀 Miles Chapin
펀 테일러 Fern Tailer 찰스 데니 Charles Denny 허먼 멕클러 Herman Meckler 수잔나
러브 Suzanna Love 마이클 제터 Michael Jeter Mario Nelson
연출 부문 밀로스
포만 Milos Forman : 감독 마이클 호스먼 Michael Hausman : 조감독
각본 부문 마이클 웰러
Michael Weller : 각본 제임스 라도 James Rado : 원작 제롬 라그니 Gerome Ragni : 원작
촬영 부문 미로슬라브 온드리섹 Miroslav ondricek : 촬영
제작 부문 로버트 그랜헛
Robert Greenhut : 제작팀장 마이클 버틀러 Michael Butler : 제작 레스터 페스키 Lester Persky
: 제작
음악 부문 갈트 맥더모 Galt MacDermot : 음악
프로덕션 디자인 부문 스투어트
워즐 Stuart Wurtzel : 미술
의상 부문 앤 로스 Ann Roth : 의상
편집 부문 린지
클링먼 Lynzee Klingman : 편집 알랜 하임 Alan Heim : 편집 스탠리 워나우 Stanley Warnow :
편집
기타 부문 하워드 퓨어 Howard Feuer : 배역 제레미 리저 Jeremy Ritzer : 배역
트윌라 다프 Twyla Tharp : 안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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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오클라호마의 작은 마을 출신인 클라우드(존 새비지)는 입영을 며칠 앞두고 뉴욕으로
여행을 떠난다. 그는 그곳에서 징병을 기피한 채 떠도는 몇 명의 히피들을 만나는데, 그들의 리더인 버거(트리트 윌리엄스)는 클라우드에게 사흘
동안 자신들과 함께 지내자고 제안한다.
망설이던 클라우드는 어느 사이엔가 그들과 우정을 쌓으면서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고 우연히
만난 부유한 집안 출신의 실러(비벌리 단젤로)와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곧 클라우드는 신병훈련소로 떠나고 모두와 아쉬운 작별을 한다.
실러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클라우드가 있는 곳을 알게 된 버거는 그를 만나기 위하여 자신의 긴 머리를 자른다. 군인으로 변장하고
군대에 들어간 버거는 클라우드를 잠시 부대 밖으로 내보내고 자기가 대신 졸병 노릇을 한다. 클라우드가 실러를 만나 사랑을 나누고 있는 사이
갑자기 베트남으로 전출 명령이 떨어지자, 버거는 친구 대신 헬리콥터를 타고 전쟁터로 떠난다.
주제
<탈의>(1971)와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1975)에
이어 <헤어>는 밀로스 포먼의 ‘60년대에 관한 3부작’을 완결 짓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1960년대의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영화화한 <헤어>는 히피 세대를 통해 사회적 분위기와 통념들을 포착한 반전 뮤지컬이다.
또한 <헤어>의
핵심은 히피 문화이자 청년 문화 혹은 하위 문화의 에너지다. 장발과 특이한 옷차림, 기발한 행동 따위가 특징인 히피족은 기성의 제도나
가치관을 부정하고 직접 인간과 자연과의 접촉을 추구하였는데, 그들이 추구하는 모습이 영화에 잘 나타나 있다.
히피를 키워드로 한
영화들 중에서도 히피성향과 그 신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히피와 군인을 대립시켜 반전(反戰)이라는 사회적인 메시지가
담겨있으면서도 과장되지 않게 그려진 히피들의 자유로운 모습들이 돋보인다. <헤어>는 뉴 아메리칸 시네마의 계보를 잇는 작품이면서,
당시 청년문화의 지형도에 대한 소중한 기록이라 할 것이다.
감상
포인트
<헤어>는 요소요소 눈여겨볼만한 청년문화의 상징들로 가득 차 있다. 당시 이러한 청년문화를
통합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1965년에 발발한 베트남전이었고, 그것은 <헤어>의 내러티브 안에서 중요한 축을 이룬다.
베트남전은 1975년 종전할 때까지 전쟁으로 인한 파괴적 폭력을 극명하게 보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중산층 백인에게까지 징병제도가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고, 사회 전반에 퍼진 다양한 하위집단들은 이에 대항하여 일치된 행동을 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소비사회에서의
탈피, 산업화 이전의 전원생활에 대한 꿈, 쾌락주의와 더불어 자연과 교류하는 삶을 소망했다. 이것은 1965년부터 1967년까지 미국 서부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대중매체에 의해 히피로 불려졌다.
히피의 정체감을 표현하는 상징적 단서가 되는 외모는 빗질하지 않은
긴 머리, 너덜거리고 빛바랜 의상, 맨발, 씻지 않은 몸 등이다. 맨발로 돌아다니고, 참선과 요가를 하며, 민속풍의 옷을 즐겨 입는 등 자연
회귀 의지를 보여주며, 그들이 선택한 가난은 미래를 위한 염려를 초월한다는 뜻을 담고 있었다.
감독
1932년 체코슬로바키아 카슬라프에서 태어났다. 밀로스 포먼은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망명감독 가운데 하나로, 그 전에 이미 1960년대 체코 누벨바그를 이끌었던 천재 감독이었다.
유대계인 그는 8살 때 나치
수용소에서 부모를 잃고 형제들과 함께 친척집에서 성장했다. 그의 전 작품을 관통하는 세상과 체제에 대한 냉소주의는 이러한 성장과정에서 비롯된
것인지도 모른다.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영화에 매혹됐던 그는 프라하 대학에서 영화를 전공했고 국립영화학교 FAMU에서 실기를
익혔다. 1963년에 만든 첫 장편 <블랙 피터>와 <재능 경연>은 체코 영화사에서 하나의 혁신을 이룬 것으로 평가받는다.
스탈린주의 비평가들의 공격을 받았으나 개혁주의를 표방하던 당파와 동구권의 지식인들은 드디어 도래한 뉴 웨이브에 찬사를 바쳤다.
초기의 대표작 <금발 소녀의 사랑>(1965)과 <소방수의 무도회>(1967)에서 그의 실력은 정점에
달한다. 하지만 1968년 소련의 침공 이후 <소방수의 무도회>는 체코에서 상영 금지를 당했으며 그는 그해 8월 사건 동안 머물던
미국에 계속 남아있기로 결심한다.
할리우드에서의 첫 작품 <탈의>도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정신병동을 배경으로 개인에
대한 억압의 실체를 탐구한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1975)는 흥행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아카데미 5개 주요 부문에서 수상하며
그의 존재를 널리 알렸다.
<아마데우스>(1984) 역시 아카데미에서 7개 부문을 수상하며 특정 장르에
국한되지 않는 장인으로서, 할리우드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다. 1989년 드 라클로의 소설을 영화화한 <발몽>은 다소 실망을
안겨주었으며, 올리버 스톤이 제작한 <래리 플린트>(1996)는 베를린영화제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여전히 건재함을 과시했다.
수수께끼에 싸인 코미디언 앤디 카우프만의 삶을 그린 <맨 온 더 문>(1999) 역시 개인 대 사회, 예술가 대
사회라는 밀로스 포먼의 주제가 완숙에 이르렀음을 보여주었다. 늘 과작의 감독이었던 그는 현재 내년 개봉 예정으로 나탈리 포트만, 하비에르 바르뎀
주연의 <고야의 유령들>의 후반 작업 중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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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Hair)사운드
트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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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quarius 2. Sodomy 3.
Donna - Hashish 4. Colored Spade 5. Manchester 6. Abie Baby -
Fourscore 7. I'm Black - Ain't Got No 8. Air 9. Party Music 10.
My Conviction
11. I Got Life 12. Frank Mills 13. Hair 14.
L.B.J. 15. Electric Blues - Old Fashioned Melody 16. Hare Krishna
17. Where Do I Go 18. Black Boys 19. White Boys 20. Walking In
Spa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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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영화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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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초는 여려장르의 영화를 좋아하지만 특히S.와
뮤지컬영화를 좋아합니다 제목만 적어놓습니다 관심있어신분은 한번 검색해 보세요 향후 시간이 나면 하나하나 자료를
올리겠습니다
오페라의 유령 물랑루즈 (2001, Moulin
Rouge) 시카고 그리스 (1978, Grease) 더 블루스 - 소울 오브 맨 지하철 1호선 (1988, Line
1) 퍼햅스 러브 (2005, Perhaps Love / 如果愛) 로이 샤이더의 째즈 클럽 (1979, All That Jazz)
쇼처럼 즐거운 인생은 없다 (1954, There's No Business Like Show Business) 실크 스타킹
(1957, Silk Stockings) 재즈 싱어 (1980, The Jazz Singer) 스타 ! (1968, Star
!) 푸치니의 나비부인 (1995, Madame Butterfly) 골동품가게 소녀 (1975, The Old Curiosity
Shop) 빅터 빅토리아 (1995, Victor/Victoria) 더블 트라블 (1967, Double Trouble) 리치
영 앤 프리티 (1951, Rich, Young And Pretty) 마이 와일드 아이리시 로즈 (1947, My Wild Irish
Rose) 메리 윈도우 (1952, The Merry Widow) 사랑과 예술의 나날들 (1989, The Things Of Love
/ Las Cosas Del Querer) 브로드웨이로 가는 두 장의 티켓 (1951, Two Tickets To
Broadway) 센테니얼 썸머 (1946, Centennial Summer) 브로드웨이로 가는 두 장의 티켓 (1951, Two
Tickets To Broadway) 빅 비트 (1993, Big Beat / Sakali Leta) 에브리원 세즈 아이 러브 유
(1996, Everyone Says I Love You) 나이팅게일의 새장 (1947, A Cage of Nightingales / La
Cage Aux Rossignols) 숙녀들의 합창 (1949, Ladies Of The Chorus) 더티 댄싱 : 하바나 나이트
제너두 (1980, Xanadu)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픈 노래 쉘부르의 우산 마더 워 타이츠 (1947, Mother
Wore Tights) 골든 걸 (1951, Golden Girl) 화니 레이디 (1975, Funny Lady) 음악은
멈출 수 없어 (1980, Can't Stop The Music) 철부지들의 꿈 (1986, Absolute
Beginners) 행복한 이래로 (1932, A Blonde Dream / Happy Ever After) 베이비 인 암스
(1939, Babes In Arms) 브레이킹 2 (1984, Breakin' II : Electric Boogaloo) 엘비스
프레슬리의 러던 대소동 (1967, Double Trouble) 시드니 포이티어의 댄싱 (1985, Fast
Forward) 코파카바나 (1985, Copacabana) 보디 록 (1984, Body Rock)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
(1973, Jesus Christ Superstar) 브로드웨이 멜로디 (1929, Broadway Melody) 위대한 지그펠드
(1936, The Great Ziegfeld) 유혹의 여름 (1948, Summer Holiday) 사랑은 비를 타고 투나잇
앤 에브리 나잇 오부자 Father and Sons (Obuja) 다운 위드 러브 나에게 미소질 때 (1948, When My
Baby Smiles Att Me) 양키 두들 댄디 그린데일 지지 (1958,
Gig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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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MCHO MEMO SPACE
2006-1-21 (음력12-22 庚戌)
☞ 건국건설정보 사훈 미래지향 (미래를 꿈꾸며 사는 청년의
눈으로,마음으로,생각으로) 도전정신 (나의 한계를 알고,한계의 벽을 부수자) 가치창조
(이의가치창조,미의가치창조,선의가치창조)
☞ 감사는 가정이나 직업에 대한 만족감과 기쁨을
증가시킴으로써 인간관계를 향상시키고, 사랑이 넘치도록 만들며,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을 도모하도록 한다. 진심으로, 의식적으로, 미리 무조건 실천하는 감사는 아무리
견디기 힘든 상황도 가치 있게 여기도록 만드는 힘이 있다. 따라서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게
된다. 마치 기적처럼,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 뇔르
C.넬슨의《소망을 이루어 주는 감사의 힘》중에서 -
☞ 저녁에 눈을 감을 때 감사하면 잠자리가
편안해집니다. 아침에 눈을 뜰 때 감사하면 그날 하루가 행복해집니다. 새해 벽두를
감사로 시작하십시오. 올 한해가 달라질 것입니다. 작은 감사가 큰 감사를 낳고,
감사가 커지면 행복도 커집니다.
미래의 주인은 청소년
자신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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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설립부터 기업진단
(건설업등록증,수첩)발급까지 일괄처리 전문업체/컨설턴트:박정쾌 실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