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것저것

경상도 말의 압축 능력은.......

컨설턴트 박태건 2007. 4. 18. 20:31
경상도 말의 압축 능력은.......
건국건설정보 GCI Gunguk construction Information 박정쾌 경영컨설턴트

 

 

 

- 고등학교 수학 선생님

고다꼬 쏵쌤 (9:5)

 

 

- 저기에 있는 것이 무엇인지 궁금하구나

저기 뭐꼬? (16:4)

 

 

- 할아버지 오셨습니까?

할뱅교? (3:1)

 

 

- 저기 잇는 저 아이가 누군지 궁금하구나

자는 누고? (16:4)

 

 

- 나 배고파! / 밥 차려놨어! 밥 먹어!

밥도! (2:1) / ! 무라! (8:3)

 

 

- , 이 일을 어떻게 하면 좋아?

우야노! (11:3)

 

 

- 너 정말 나한테 이럴 수 있니?

! (11:1)

 

 

- 왜 그러시는 가요?

멍교? (7:2)

 

 

- , 그러지 좀 마!

! (6:1)

 

 

- 이 물건이 네 것 이였니?

니꺼가? (8:3)

 

 

- , 그건 내 물건이야

언 도! (8:2)

 

 

- 어디에 숨겨 놓았니?

우쨌노? (8:3)

 

 

- 니가 그렇게 말을 하니까 내가 그러는 거지.

니가 안 그러는데 내가 왜 그러겠니?

니 그카이 내 그카지.

니 안 그카믄 내가 그카나? (31:17)

 
 
말 잘 하는 사람의 대화 수칙 20가지


1. 말을 할 때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할 것.

2. 말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3초간 요점을 가다듬고 정리할 것.

3. 불만이나 푸념 또는 부정적인 말을 가급적 자제할 것.

4. 목소리의 속도와 높이, 그리고 크기를 변화있게 잘 조절해서 말할 것.

5.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 구사를 하도록 할 것.

6. 상대방의 반응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말을 할 것.

7. 평소에 대중앞에 서는 연습을 자주 할 것.

8. 보다 넓고 깊은 안목으로 세상을 관찰하여 이야기 거리를 많이 만들어 둘 것.

9. 심각한 이야기에도 때로는 유머를 섞어 긴장을 없애는 여유를 가질 것.

10. 친한 사이일수록 예의를 잃지 말고 말할 것.

11.화가 난 상대방의 말을 감정적으로 맞받아 치지 말 것.

12.상대방도 내 생각과 같을 것이라고 속단하지 말 것.

13.사전 준비없이 어떤 상황 돌아가는 대로 대충 말하지 말 것.

14.지나치게 스스로를 과소평가하는 말을 쓰지 말 것.

15.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기보다는 자기 말을 앞세우려 하지 말 것.

16.무의미한 단어를 쓸데없이 반복하지 말 것. 예를 들어 "저기요...",

   "어..." "음..." "있잖아요..." 따위.

17."~인 것 같다"라는 불확실한 분위기의 말을 피할 것.

18.<6W,1H원칙>을 적용해서 말을 하도록 할 것.

   누가(WHO),
   무엇을(WHAT),
   어디서(WHERE),
   언제(WHEN),
   왜(WHY),
   누구에게(WHOM),
   어떻게(HOW).

19.적절한 바디 랭귀지를 활용할 것.

20.공통의 화제나 관심사를 빨리 찾아내어 대화를 부드럽게 진행해나갈것.
 
 
자신만만하게 대화를 주도해 나가는 기술 6가지


1. 복잡한 내용은 상대가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라

간결한 문장을 사용하되, 이야기의 예고편이라 할 수 있는 접속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자신의 의사를 상대에게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나아가 요점부터, 그리고 시간 순으로 이야기하면 상대로 하여금 대화에 깊이 빠져들게 할 수 있다.

2. 하고 싶은 말은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라

사실만 늘어놓기보다는 비유(속담, 고사성어 등)와 사례를 들어 폭넓은 이미지로 전달하는 것이 상대의 공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추상적인 이야기와 구체적인 이야기를 적당히 섞어 이야기하는 것도 원활한 대화를 위한 훌륭한 기술이다.

3. 상대에게 듣기 좋은 말을 선택하라

사람은 자신을 칭찬하는 사람을 칭찬하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남을 칭찬하는 것은 곧 나를 칭찬하는 것이 된다. 모든 사람에게는 한두 가지 장점이 있게 마련이므로 그것을 발견해내고 적극적으로 칭찬과 격려의 말을 하는 것도 원활한 대화의 초석이 된다.

4. 상대가 신뢰할 수 있는 말을 하라

같은 이야기도 말하는 사람의 억양이나 목소리에 따라 상대가 신뢰하거나 그렇지 않을 수 있다.팔운동을 통한 신뢰받는 억양과 함께 상황에 따라 목소리와 몸짓을 달리함으로써 원활한 대화를 주도해간다.

5. 상황별 주제어 선택에 신중 하라

자기 소개할 때, 회의 시, 상사에게 보고할 때, 아침 미팅 시, 전화상담할 때 등 상황에 따라 반드시 해야 할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알아내 원활한 대화를 이어나간다.

6. 이해를 빠르게 하고 좋은 평가를 받는 프레젠테이션 기술

발표하는 것도 큰일인데 긴 시간 동안 사람들 앞에 서서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프레젠테이션이야말로 자신을 빛나게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긴장하지 않고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방법에서부터 상대의 관심을 끄는 기술을 익힘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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